16~18일, 구인사서 1000여 명 참석
작무수행·발원문 사경·법화경 독경 등

천태종은 6월 16~18일 단양 구인사에서 ‘발원으로 만들어 가는 신행 생활’을 주제로 ‘금강불교대학 재학생 및 총동문회 하계수련법회’를 열었다.

천태종 금강불교대학에서 불교교리를 배우고 있는 재학생들과 전국의 동문들이 총본산 구인사에 모여 2박 3일간 수련법회에 참석했다.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6월 16~18일 단양 구인사에서 ‘발원으로 만들어 가는 신행 생활’을 주제로 ‘금강불교대학 재학생 및 총동문회 하계수련법회’를 열었다. 16일 오후 1시 30분에 봉행된 입제식에는 교육부장 장호 스님, 교육국장 대명 스님 등 종단 스님과 전국 금강불교대학 재학생 및 동문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부장 장호 스님은 법문을 통해 “천태종은 불교계 최초로 재가자를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했고, 이 기관이 바로 여러분이 현재 공부하고 있는 금강불교대학”이라며 “<법화경>을 독송한 여러분들은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가 중생을 영원한 행복의 길로 이끌기 위해서임을 알고 있다. 선업을 쌓고 계율을 지키며, 기도와 봉사로 자기 자신을 내려놓는 수행을 하자.”고 당부했다.

입제식은 △삼귀의 △반야심경 △법어 봉독 △국운 융창 기원 △법문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금강불교대학 재학생 및 동문들은 입제식에 앞서 도용 종정예하를 친견했고, 입제식이 끝난 뒤에는 광도 스님(금강대 불교학과 교수)의 법화경 강의를 들었다. 이튿날인 17일은 △적멸궁 참배 △작무수행(作務修行) △천태지자대사발원문 사경 △법화경 독경 △관음정진 등의 일정이 진행되며, 18일 오전 회향식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종정예하 친견.
삼귀의례.
교육부장 장호 스님이 법문을 하고 있다.
상월원각대조사 법어를 봉독하고 있는 교육국장 대명 스님.
반야심경을 독송하고 있는 참가자들.
광도 스님의 법화경 강의.
천태종의 소의경전 <법화경>을 주제로 광도 스님(금강대 불교학과 교수)이 강연하고 있다.
눈을 빛내며 강연을 듣고 있는 참가자들.
수련법회에는 금불대 재학생 및 동문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