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도용 종정예하 등 2천여 대중 참석
“일체중생 해탈 이끄는 수레 되자” 발원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기공 법요식에서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내빈들이 시삽하고 있다.

가야불교 성지인 경남 김해에 천태법음을 널리 펼칠 대도량 건립 불사의 첫 삽을 떴다.

김해 해성사(주지 월중 스님ㆍ천태종 총무부장)는 12월 16일 오전 11시 경내에서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기공 법요식’을 봉행했다. 법요식에는 도용 종정예하, 원로원장 운덕대종사, 총무원장 춘광 스님, 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감사원장 진덕 스님 등 종단 대덕 스님, 김해사암연합회장 당선인 법장 스님, 민홍철 국회의원, 지자체 관계자 등 사부대중 2,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공 테이프 절단식과 시삽에 이어 진행된 기공 법요식에서 도용 종정예하는 “부처님의 지혜는 모든 것을 정화하는 바다와 같아 중생의 더러운 번뇌를 씻어주어 청정하게 한다네. 부처님의 복덕은 한량없이 드넓은 바다와 같아 중생의 간절한 소원을 들어주고 이익을 준다네. 관세음보살은 모든 공덕을 갖추고 자비의 눈으로 중생을 보며 복덕이 바다와 같이 깊고 넓어서 중생에게 커다란 이익을 주느니라. 이곳에서 큰 불사를 이루어 모든 중생의 귀의처가 되어 관세음보살의 자비광명으로 모두 불도를 이루어야 하느니라.”고 법어를 내렸다.

법어에 이어 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치사를 통해 “오늘의 기공식이 있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노고를 아끼지 않은 주지 월중 스님과 김성우 신도회장님과 간부님들, 그리고 역대 주지스님과 간부님들께도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노고를 치하했다.

이어 춘광 스님은 “오늘의 기공식은 시방의 부처님이 수기하시고 제대성중이 옹호하는 정토에 극락도량을 건립하는 불사 중의 불사”라며 “이 불사가 여법하게 회향될 때까지 종단의 사부대중과 해성사 불자님 그리고 전국의 천태불자님들이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라며, 모든 공정이 순일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다.

앞서 해장사 주지 월중 스님은 개식사에서 “한해가 저물어 가는 이 시점, 매서운 추위에도 불구하고 금일 기공식에 참석하여 주신 종단의 여러 대덕스님과 내빈, 전국의 천태불자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어 월중 스님은 “신도회가 창립된 이듬해인 1973년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 친히 왕림하시어 제불보살님의 인연복토임을 증명해주셨다.”며 “법당 부지는 고 김선이 불자가 희사한 땅이다. 종합불교회관 건립은 저와 해성사 불자님들의 서원이자 오랜 숙원이었다. 이 대작불사를 원만히 회향해 김해시에 천태의 불광을 밝게 비추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김해사암연함회장 당선인 법장 스님과 민홍철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건립 불사가 원만하게 회향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도량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원했다.

축사에 이어 감사원장 진덕 스님은 발원문을 통해 “이곳 김해는 예로부터 밝고 맑은 불법의 인연이 흥성한 곳으로 무량복토의 법력을 섭수하여 제불보살과 역대조사의 가르침이 빛나고

상월원각 대조사님의 광활한 원력이 드높으니 해성사 청정 도량의 종합불교회관 불사가 오탁악세의 무명을 거두고 일체중생을 해탈열반으로 이끌어가는 큰 수레가 되게 하소서!”라고 부처님 전에 발원했다.

이날 행사는 교무부장 경혜 스님의 사회로 △기공 테이프 절단 △시삽 △삼귀의례 △찬불가 △반야심경 봉독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국운융창기원 △경과보고(김성우 신도회장) △개회사 △법어 △치사 △축가(해성사 합창단) △관음정진 △발원문 낭독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기공 법요식에서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내빈들이 시삽하고 있다.
삼귀의례를 사부대중.
법어를 내리고 있는 도용 종정예하.
총무원장 춘광 스님이 치사를 하고 있다.
종의회의장 도원 스님이 상월원각대조사 법어를 봉독하고 있다.
발원문을 낭독하고 있는 감사원장 진덕 스님.
해성사 주지 월중 스님이 개식사를 하고 있다.
축사를 하고 있는 제11대 김해사암연합회장 당선인 법장 스님.
축사를 하고 있는 민홍철 국회의원.
사회를 보고 있는 교무부장 경혜 스님.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기공 법요식에 참석한 스님들.
해성사 종합불교회관 기공 법요식에 참석한 내빈.
김성우 해성사 신도회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기공 법요식에는 사부대중 2000여 명이 참석했다.
해성사 합창단이 축가를 부르고 있다.
삼귀의례를 하는 불자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