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황교안 대표는 봉축법요식이 진행되는 동안 합장을 하지 않고,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채 서 있기만 했다.<사진출처=BBS불교방송 갈무리>

영천 은해사 법요식 참석해 합장ㆍ반배 안해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태도가 논란이다.

BBS불교방송에 따르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5월 12일 오후 2시 영천 은해사(주지 돈관 스님)에서 봉행된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 참석했다. 이날 황 대표의 봉축법요식 참석은 대표 취임 이후 처음이라 불교계 안팎에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황교안 대표는 봉축법요식이 진행되는 동안 합장을 하지 않고,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채 서 있기만 했다. 또 삼귀의ㆍ반야심경ㆍ사홍서원을 할 때도 반 배를 하지 않았다.

특히 법요식 마지막 순서로 관불의식이 진행됐을 때 본인의 이름이 호명됐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내빈들과 인사를 나누며 관불의식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 같은 태도에 대해 한 관계자는 “자기가 믿는 종교는 아니지만 제1야당의 대표로서 부적절한 태도였다.”고 지적했다.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알려진 황교안 대표는 이날 봉축법요식에 앞서 오전 경북 경산의 한 교회를 방문해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교안 대표는 지난 3월 13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했을 때도 조계사 대웅전에서 삼배를 하지 않았고, 원행 스님과 만난 자리에서도 합장 대신 악수로 인사를 대신해 불교계의 빈축을 산 바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