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율장·초기경전·대승경전·선어록 배치
총 54장…일상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구성

중앙승가대 교수 금강 스님의 강의 ‘불국토 구현’ 영상 갈무리.

불교 핵심을 담은 조계종 첫 종단본 〈불교성전〉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가 마련됐다.

디지털불교대학(학장 범해 스님)은 강의 ‘스토리로 만나는 불교성전(이하 불교성전 강의)’을 제작했다고 9월 16일 밝혔다. 강의는 〈불교성전〉을 발췌해 부처님의 생애·불교 교리·불교 수행·실천 방법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제작했다.

〈불교성전〉은 현대적 언어를 반영해 편찬했으며, 주제어별로 율장·초기경전·대승경전·선어록을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강의는 총 54강으로 구성했으며 네 명의 강사진이 제작에 동참했다. 제1장 ‘거룩한 부처님’은 혜장 스님(세간해 연구소장·조계종 교육아사리), 제2장 ‘위대한 가르침’은 운성 스님(진주 용화사 주지·서울대학교 총불교학생회 지도법사), 제3장 ‘보살의 길’은 동명 스님(중앙승가대 비구수행관장·유튜브 ‘생활불교TV’ 운영), 제4장 ‘불국토 구현’은 금강 스님(중앙승가대 교수·참선재단 이사장)이 맡았다.

강의는 부처님 말씀이 불자들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미운 사람을 계속 마주해야하는 상황에서 싫은 감정이 끊임없이 올라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에게 맞는 수행법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49재, 천도재를 꼭 지내야 할까요?’ 등 디지털불교대학 수강생을 대상으로 공부하면서 궁금했을 질문을 설문조사해 그 내용을 강의에 녹였다.

강의는 한 강좌 당 10분 내외로 짧은 영상물에 익숙해진 대중에게 전달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불교대학 유튜브 채널에서 일부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전체 내용은 디지털불교대학 홈페이지에서 수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